아파트 투자 - 판상형, 타워형 (ft. 부동산 상식)

    분양 홈페이지나 신축 아파트의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다보면 판상형, 타워형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오늘은 판상형, 타워형 등 아파트 구조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아파트 투자 시 고려해야할 부분에 대해 정리하였다. 

     

    아파트의 종류 - 판상형 / 타워형 

     

     

    아파트의 종류에는 판상형 / 타워형 요즘은 복합형도 있다. 


    먼저 판상형은 외관상 보았을 때 성냥갑처럼 생겼고 타워형은 웅장하고 거대한 느낌의 외관이다. 아파트가 판상형인지 타워형인지 왜 알아야 하는지 묻는냐면 투자자 뿐만 아니라 실거주자도 이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이파트가 정말 잘빠진 집인지 수익이 날 수 있는집인지 충분히 알 수 있기때문에 타워형, 판상형인지 짚고 넘어가야한다. 

     

     

    판상형 장,단점

    판상형 장점 

    1) 대부분 남향을 바라보며 모든 세대가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다. 

     

    2) 판상형은 보통 주방과 거실이 마주보게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양방향 창문을 통해 통풍에 유리하다 

     

    3) 사람들이 선호하는 구조로 만들어서 서비스 면적이 넓다

     

    4) 타워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비가 저렴하다. 

     

    판상형 단점

    1) 판상형 = 성냥갑 모양이라고 했는데, 이러한 단조로움이 미관상 좋지 못하다는 단점 

     

    2) 같은 모양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내부구조도 세대별로 비슷한 구조이다. 

     

    3) 맞은편 아파트를 통해 사생활 침해 우려가 된다. 

     

    4) 단지수가 많고 배치의 한계로 조망권이 불리할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 

     

     

     

    다음은 타워형 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타워형 장,단점

    판상형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타워형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해보자.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타워형 아파트는 타워형으로 가장 처음 지어진 1세대 강남의 타워팰리스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판상형이 좋다! 타워형이 좋다!를 가려서 다투자는 것이 아니고 다른 유형이 아파트의 장단점을 알고 아파트를 현명하게 고르자는 취지이니 각각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길 바란다. 

     

    타워형 장점

    1) 판상형에 비해 세련되게 지어졌고 초고층 아파트로 비율이 좋아서 외관상 멋져보이는 점이 있다. 

     

     

    2) 각 세대별로 다양한 구조로 지어졌기 때문에 남향, 동향, 남동향, 서향, 북향 등 내가 원하는 향을 선택할 수 있다. 

     

    3) 동간 배치가 비교적 자유로워서 공원이나 녹지 형성에 유리하고 사생활 침해 우려가 낮다

     

    4) 고층형태가 많고 단지수가 적어서 조망권이 좋다 = 한강에 사는 이유 = 금액이 높다 

     

    판상형 단점

    1)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향을 선호하지 않는데 북향을 만들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북향, 서향 등 일조권에 대해 불리한 세대들이 있다. 

     

    2) 구조상 거실 창문이 주방과 맞닿지 않아서 환기와 통풍에 약간 불리하다.

     

    3) 요즘은 많이 개선해가고 있지만 발코니 면적이 적어서 서비스 면접이 적어 판상형에 비해 좁아보인다.

     

    4) 통풍이나 냉방 시스템으로 인해 판상형보다 관리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아파트 투자 판상형, 타워형? 

    위에 설명했듯이 판상형 아파트의 경우 햇볕이 잘 드는 남향으로 맞통풍이 잘되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투자 시 주로 매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잘팔리기 때문에 추천한다. 

     

    타워형 아파트는 외관이 세련되고 도심의 랜드마크가 될수 있다. 위로 올려 용적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공원, 녹지 등을 조성하기 유리한 반면 어떤 세대들은 북향, 서향 등 일조권에 불리하다. 

     

     

     

    아파트 투자시 판상형 추천 

     

    한 아파트에 판상형과 타워형이 혼합되있는 경우 판상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조권이나 통풍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판상형의 경우 위에 설명한 것처럼 외관이 단조롭다는 단점이 있다.

     

    아파트 투자 시 추후 수익에 대해 극단적으로 판단할 순 없지만 같은 아파트의 경우 현재 분위기상 판상형의 호가가 타워형 보다 높다는 것은 알아두자. 

     

     

    그러나 판상형이든 타워형이든 사례에 따라 다르게 분석할수 있기 때문에 꼭 판상형이 우세이다라고 말할순 없다. 실제로 어떤 단지의 경우 집값이 올랐을 때 판상형도 타워형도 모두 동시에 올랐기 때문이다. 

     

    나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현명한 선택을 하여 아파트 투자하기를 바란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