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5일부터 금리3%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대상자 혜택 금리 신청 시작

    오늘부터 안심전환대출 사전안내 (신청자격과 자격 방법)를 발표하여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한다. 

     

    현재 기준 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면서 주담대 변동금리가 7~9%까지도 올라간다는 전망이 나왔다. 서민들이 느끼는 부담감은 금리가 오를수록 그에 대한 이자 부담감과 반대로 집 값은 떨어지니 그 부담감이 배로 커진 것이다. 

     

    변동금리를 적용받는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차주들의 이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받는다.

     오늘부터 안심전환대출 신청 사전안내문을 공고한다고 한다. 변동금리 차주에게 도움이 될 만한 안심전환대출의 자격조건과 세부내용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안심전환대출 3차 시행

    안심전환대출은 위급한 상황 발생 시 가중되는 부담을 느끼는 취약계층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부터 시작하여 세계적인 공급망 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위기도 겹치면서 우리나라 금융 시장도 불안정하다. 특히 영끌까지 하여 주택을 매수한 사람들의 경우 금리인상으로 인해 주담대 이자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히 크다. 만약 이를 감당하지 못한다면 가계파산은 결국 금융기관 부실로 연계될 수 있는 위험이 크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2015년에 1차, 2019년에 2차 그리고 올해 세 번째 시행되는 서민 지원사업이다. 

    ※ 2022년 주택 가격 4억 원 이하의 서민형(우대형) 

    ※ 2023년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의 일반형 접수 예정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대상

    2022년 8월 17일 이전 주택 담보대출에 해당하며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1금융, 2금융 취급), 만기 5년 이상, 고정금리 및 정책 모기지 상품은 제외이다.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1 - 연소득 기준

     부부합산 기준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이는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을 기준으로 산출하며 이를 초과하는 경우 내년에 시행 예정인 [일반형]을 이용해야 한다. 

     

    2 - 주택 가격 

     주택 시세 4억원 이하여야 한다. 이 시세는 KB부동산 시세, 한국부동산원 가격 기준을 활용하고 만약에 현재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공시 가격과 현실화율을 활용하며 대출 심사시 재평가하여 진행한다. 

     

    3 - 주택 수 

     1주택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분양권, 조합원을 가진 경우도 주택수에 포함한다. 만약에 신청 후 보유 자택 숫자를 확인하여 초과시에는 6개월 내에 처분 조치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기한이익상실하게 된다. 

     

    위의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아래의 지원 내용도 살펴보자!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지원 내용 

    1 - 대출 한도

     기존 융자 범위 내에서 최대 2.5억원 한도로 빌릴 수 있고 LTV 70%, DTI 60%로 일괄 적용된다. 조정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여부는 상관없으며 DSR은 적용되지 않는다. 

     

    2 -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거치 기간 및 만기 일시 상환은 불가능하며 실행 후 바로 원리금을 분할상환해야한다. 

     

    3 - 금리

     보금자리론 보다 0.45% 낮은 금리가 안심전환이다. 만 39세 이하 연소득 6천만원의 청년의 경우 0.55% 낮게 유지된다. 

    금리는 3.7~4.0% 전환,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10년~30년간 이용할 수 있다. 

    금리 안내 참고

    4 - 중도상환수수료 무료 

     은행에 돈을 빌린 후 약정한 기한보다 먼저 갚게 될 경우 내야하는 수수료를 중도상환수수료라고 한다. 

    보통 전체 융자 금액의 1.2%정도를 납부한다. 

     

    3억을 빌렸을 경우 3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나가는데 안심 제도 이용 시 수수료가 면제되니 좋은 혜택이다. 

     

    ※단, 기존 근저당권 말소 비용과 신규 계약에 따른 인지세는 신청인이 부담해야 한다. 

    (법무사 비용 5-6만원, 인지세3.5-7.5만원 정도)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 

    • 1차 : 주택 가격 3억 원까지 대상 : 9월 15일 ~ 9월 28일 

    ※ 25조원 예산으로 한정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낮은 순부터 지원자를 선정함 

    • 2차 : 주택 가격 4억 원까지 대상 : 10월 6일 ~ 10월 13일 
    • 기존에 자금을 빌린 곳에 따라 접수 방법이 달라지며 신한, 국민, 우리, 하나, 기업, 농협의 경우 해당 영업점 또는 온라인에서 접수 가능하다.

     

    신청자격 조회하기 

    위의 [신청자격 조회하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안심전환대출 싸이트 바로가기[링크] 

     

    HF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로 금리 고정 행복 고정

    ansim.hf.go.kr

     

    전환대출 은행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 

    * 보이스피싱 관련 뉴스 클릭 [바로가기] 

    은행을 사칭하여 더 저렴한 금리로 전환시켜준다며 현금을 유도하는 보이스피싱범들이 기승을 부린다고 한다. 특히 오늘 처럼 새로운 정책이 발표되었을 때 그럴싸하게 포장하여 대출 갈아타기를 유도할 것이다. 

    누가 이런걸 속겠냐고 하겠지만, 보이스피싱 그룹은 치밀하고 철저하게 교육 받고 문자 링크를 통해 악성 어플을 다운 받도록 유도하여 은행에서만 가능한 비밀번호 입력 또는 전자음을 노출시켜 속게 만드는 것이다. 

     

    누군가에는 한 평생 모은 돈일수도 있을텐데 한 순간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굉장히 억울하다. 보이스피싱 꼭 주의하도록 하자! 

     

    오늘은 2022년 9월 15일부터 신청가능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잘 숙지하고 대상자라면 기한을 놓치지 않고 꼭 신청하여 혜택 받기를 바란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