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 포털에서 실시간 정기 예금 적금 금리 비교하기 (ft. 현금확보)

    지난12월 FOMC연준엥서 테이퍼링 속도를 2배까지 올린 결과 올해 초부터 금리인상 예상과 인플레이션으로 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커진다. 특히 주식의 변동성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럴 때 일수록 현금을 확보해야 한다. 자신의 자산 포토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식의 비중이 컸다면 현금 비중을 늘려 안전자산을 늘리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현금을 모으는 가장 기본적이고 성실한 방법은 예금, 적금이다. 최근에는 예금도 3% 적금도 특판을 잘찾아보면 5-6%까지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이율 높은 예적금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금리 비교 방법 

    예적금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에는 네이버 활용하기와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1) 네이버에서 금리 비교 

    - 네이버 - 검색창 - 예금을 검색한다. 

     

     

    - 네이버 검색창에 예금 또는 적금을 검색하면 위의 화면이 보인다. 예금 / 적금 / CMA 카테고리별로 필터링을 할 수 있고, 우대 금리를 포함한 최고 그림 기본 그림, 가입 기간 및 납입 금액 등을 필터링을 할 수 있다. 

     

    단점은 기간 설정이 24개월까지만 되며, 한 화면에서 6개까지의 상품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원하는 예적금 상품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대사항에 따른 추가 금리조항도 간단히 나와있다. 

     

    예적금 금리 비교를 하는 두 번째 방법은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2)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에서 금리 비교

    - 네이버 - 검색창 -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을 검색한다.

     

     

    - 화면 상단의 [금리보기] 탭을 클릭한다. 

     

     

    - 예금 / 적금 / 특판상품 등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단위단리 복리를 볼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24개월까지만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조회하여 원하는 개월 수와 금리를 따져가며 본인에게 맞는 예적금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저축은행 예금자보호법 적용 

    저축은행, 일반 은행 구분 없이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상품은 모두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예금자보호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율 높은 적금 찾는 방법 

    1) 은행보다는 저축은행이나 제 2금융권을 노리기

    - 국민, 신한, 우리, 기업 등 제 1금융권 은행보다는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가 상대적으로 고금리이다. 또는 @@저축은행 2금융권에서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은 경우가 많다.

     

    2) 비과세 혜택 챙기기

    - 은행이자에도 세금이 붙기 때문에 만기 시 실제로 찾았을 때 금액이 생각보다 적은 경우가 많다. 은행이자는 15.4%이자소득세가 붙기때문이다. 살펴보면 적금 상품 중에 세금 우대를 해주거나 비과세인 상품이 많다.  

     

    3) 자동이체, 월급통장 설정, 모바일 가입, 지류통장 발급 안하기 등으로 우대 금리 찾아보기 

     

    4) 납입기간이 늘리기

    - 6개월보다는 12개월 12개월 보다는 24개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율 높아진다.

     

     

    오늘 포스팅은 재테크의 기본 중의 기본 가장 성실하고 안정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은행 예금, 적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투자를 시작하려고 해도 시드머니는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현금 확보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은행별 금리를 비교 해보고 좋은 혜택을 누리기를 바란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