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매매 시 체크 포인트 : 거래소, 도미넌스, 온체인데이터, 공포탐욕지수 세금 등

    메이저 투자수단으로 비트코인 

    몇 년전만 해도 비트코인, 가상화폐, 주식 투자를 한다고 하면 10명중 9명은 "도박성아니야?" 라는 등 대부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곤 했다. 

     

    그러나 현재는 10명 중 반 이상이 투자를 한다고 봐도 된다. 이제 비트코인(가상화폐) 투자는 주식, 채권, 금 등과 같이 메이저 투자수단이 되었다. 삼성전자 시총은 약 480조이고, 비트코인 시총은 약 1,100조로 삼성전자의 2배를 훌쩍 뛰어넘었다. 

     

    오늘은 비트코인 투자 초보자들을 위해 기본적인 개념과 매매 시 체크포인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1. 가상화폐 거래소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는 필수"이다. 

     

    주식을 예로 들면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처럼 비트코인 투자를 하려면 가상화폐 거래소는 필수이다.  계좌만 개설하면 원화입금 후 매수/매도만 하면 주식과 차이 없이 거래를 할 수 있다. 

     

    비트코인 거래소는 국내 거래소와 해외거래소가있으며 국내거래소에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이 있고 해외거래소에는 바이낸스, 바이비트, FTX, 후비오 등이 있다. 

     

    비트코인 입문자라면 우선 업비트 거래소 계좌는 필수로 개설해 놓으면 된다. 또한 해외거래소 계좌는 2-3개 정도 개설해 놓는 것이 좋다. 원화상장 시, 롱숏마진거래는 해외거래소에서만 가능하기에 본인에게 맞는 해외거래소를 개설하도록 하자. 

     

     

    2.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투자 관련지표로 비트인 투자를 하기에 앞서 살펴봐야할 지표가 있다. 온체인 데이터, 가상화폐공포탐욕지수 등 다양한 지표들 중 하나가 '비트코인 도미넌스'라는 지표이다. 

    트레이딩 뷰 '비트코인 도미넌스

    현재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금년 초 68%였지만 12월 20일 현재 40.74%까지 하락된 상태이다. 

    매일경제, 코인마켓캡

    즉, 도미넌스란 전체 시장 내 특정코인이 차지하고 있는 시가총액 비율을 뜻한다. 비트코인 도미가 의미있는 이유는 주식이든 코인이든 자금이 몰리면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때문에 가격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된다.

     

    도미넌스 ↑

    = 비트코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상태로 비트로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상태

     

    도미넌스 ↓

    = 비트코인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 알트코인으로 자금 유입이 되고 있는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해석일뿐 도미넌스를 볼 때 반드시 가상화폐 시장의 전체 시가총액도 상세히 살펴봐야한다. 

     

    3. 온체인 데이터 

     

    온체인데이터는 코인이 어디로, 얼마나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이다. 온체인데이터의 종류는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개수',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출금량' 등이 있다. 

     

    매일경제, 크립토퀀트

    예를들면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개수가 늘어나면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 이는 코인을 대량 거래하는 기관들이 개인 지갑에 있던 비트코인을 다시 거래소로 옮겼단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거래를 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팔거나 다른 알트코인으로 매수하려고 한다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매도압력이 높아진다. 

     

    = 항상성은 아니지만 방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지표이다.  

     

     

    4. 공포 탐욕 지수 

    공포 탐욕 지수는 투자자들의 심리상태를 보여주기 위한 지표로 주식시장에서 유래되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의 공포-탐욕지수는 주가 모멘텀, 주가 강도, 풋, 폭 및 콜 옵션 거래량 등에 대한 수요, 가격 변동성을 토대로 산출하는데 코인 시장의 공포 탐욕 지수도 유사한 패턴으로 산출되며 변동성, 모멘텀, 거래량, SNS, Dominance, 구글 트렌드 등이 이용된다. 

    두나무 공포탐욕지수

    지수가 0에 가까울수록 시장 투자 심리 위축이며, 100에 가까우면 투자자들이 시장을 낙관하고 있다는 의미다. 

    국내거래소 업비트가 공포 탐욕지수를 자체산출 하는데, 예를 들어 40~50수준의 중립 단계가 지속되면서 우상향하면 이상적인 투자 시점이라는 뜻이다. 

     

    공포 탐욕 지수를 통해시장심리를 분석 후 역으로 매수 적기를 알아차릴 수 있는데 투자자 개인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70 이상 탐욕 단계라면 단기 고점 형성에 따른 조정, 30점 이하 공포라면 구매 기회라고 보는 이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인 구매자 입장에서 공포에서 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5. 세금 유예 이슈 

    국내 기준으로 2022년은 세금이 부과되지 않을 예정이다. 원래대로면 2022년부터 부과하기로 예정되었지만 여러 가지 유로 인해 내후년으로 변경되었다. 당분간은 세금 이슈는 없을테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다시 세금 이유가 거론될 것이다. 

     

    가상화폐 세금 총정리 

    • 2023년 1월 1일부터 세금 부과 예상 
    • 세율은 양도소득세 20% + 지방세 2% 
    • 기본공제는 연 250만원까지는 공제 (1인)

    23년부터 부과 될 세금의 세율은 수익액의 총 22%로 미국주식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1인당 기본공제 250만원이 되기 때문에 250만원 이상을 번 사람들에게만 세금납부가 해당된다. 

     

    예를들어 1년동안 약1,000만원의 수익을 얻었을 경우 기본공제액 250만원을 제한 뒤, 남은 금액 750만원에 대하여 세금부과 시 약 165만원을 세금으로 지출하는 것이다. 

     

    현재는 1,000만원을 벌어도 세금이 0원인데 세금이 부과되면 기대수익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세금에 대한 이슈가 끊이질 않는 것이다. 

     

    비트코인 시작하려면 일단 계좌부터  개설하기

     

    오늘은 비트코인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기본개념과 매매 시 체크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트코인을 할지 망설인다면 일단 계좌부터 개설하여 소액으로 투자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직전 계좌를 개설하고 소액부터 투자하는 것과 백번 천번 글로만 보는거랑은 다르다. 직접 투자를 해보면 가상화폐 시장이 어떤식으로 돌아가는지 주식투자와는 어떤점이 다른지 체감할 수 있다. 

     

    주식처럼 개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소액으로라도 투자를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스스로 공부하고 찾아가며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성립하고 성투하길 바란다! 

     

     

    ▼ 가상화폐 계좌 개설을 위한 거래소 추천 (수수료 할인적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