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캣 바운스 패턴 차트 : 비트코인 하락장 단기적 반등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발표를 앞두고 반도체 실적경고가 이거지면서 2만 3000달러대를 횡보하고 있다. 나스닥이 하락하자 암호화폐도 일제히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한다. 그러나 CPI 발표 이후 비트코인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오늘은 하락 추세에 단기적 반등이 발생할 때를 표현하는 데드 캣 바운스 (DEAD DAT BOUNCE)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데드 캣 바운스

    Dead Cat Bounce 

    주가가 급락한 후 단기적 반등이 나오는 것을 비유하는 말

     

     

    데드 캣 바운스 패턴의 의미 

    위의 차트처럼 단기적으로 반등하여 추세 반등으로 보이나 오래 지나지 않아 다시 본래의 추세로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데드 캣 바운스라고 한다. 

     

    이 패턴은 일정 구간 하락하고 단기적 반등이 나올 때 발생한다. 단기적인 반등은 투자자들이 숏 포지션을 정리하거나 바닥에 도달했다고 판단되어 매수할 때 일어나는 패턴이다. 

     

    2009년 로비니 교수가 리먼 사태가 터지고 나서 반등했을 때 데드 캣 바운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해당 시점 시장은 저점을 찍고 신고가를 향해 10년을 달렸다. 후행적인 현상에 대해 설명하기 위헤 이름을 지은 패턴이기 때문에 실질적 투자 시 저점이 언제인지를 말하는 것은 모두 견해가 다르다. 

     

    데드 캣 바운스 예측 가능한가? 

    한국경제 뉴욕 = 김현석/워싱턴 = 정인설 특파원

    높은 곳에서 떨어졌다가 위로 튀어오를 때를 뜻한다. 비슷한 뜻으로기술적 반등이라고 표현한다. 데드 캣 바운스는 일반적으로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야 일시적 반등이었네라고 알아차리는 일종의 패턴이다. 그러나 실력있는 투자자들도 데드 캣 바운스를 알아차리기는 어려운 편이다. 

     

     

    특히 요즘 같이 하락장이 꾸준히 지속되는 중에는 잠깐의 반등을 보고 쉽게 진입해서는 안된다. 다양한 경제 뉴스와 이슈들을 눈여겨 보고 차트를 분석한 후에 투자하기를 추천한다. 

     

    경제 기사 참고

    *베어 마켓 bear market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세장

     

    위에 설명했듯이 다양한 경제 뉴스를 매일 읽어보고 주식이나 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어떠한 이슈로 오늘 잠깐 반등하고 다시 하락세를 유지할지 계속된 상승장인지 참고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데드 캣 바운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론적인 분석만으로 투자에 100% 적용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패턴과 차트 기법의 개념을 익히는 것은 모르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천천히 글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중 가장 대표적인 바이낸스 거래소에 가입을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파트너 전용링크를 통해 고정 수수료 20% 할인이 된다.

     

    • 이것은 평생 가입한 계정을 통해 유지되므로, 장기적으로 큰 혜택이 된다. 일반 레터럴 링크와 달리 파트너 링크는, 레퍼럴이 표시되지 않는다. 추후 거래세 수수료 비율을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바이낸스 회원가입 10% 할인코드 적용 바로가기 [링크] -

    사진을 누르면 10%할인 코드 적용 가입창으로 이동

     

    - 바이비트 회원가입 20% 할인코드 적용 바로가기 [링크] -

    사진을 누르면 20%할인 코드 적용 가입창으로 이동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